본문 바로가기
취미/영화 리뷰

[명작 가족 영화 리뷰] 레인 맨(1988)

by HOHHOH 2022. 12. 6.

[대표적인 인물정보]

찰리 - 무뚝뚝한 성격의 자동차 중개업을 하는 인물

레이몬드 -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찰리의 숨겨져 있었던 형

[줄거리]

영화는 자동차 중개 회사를 운영하는 주인공인 찰리 바빗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작합니다. 찰리는 전 재산과 대출까지 받아 람보르기니라는 슈퍼카를 파는 것에 회사의 운명을 걸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환경청의 허가 문제 때문에 납품이 지연되면서 회사가 망하게 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서 찰리는 자신의 여자 친구인 수잔나와 함께 팜스프링스로 놀러 갑니다. 놀러 가는 도중에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신시내티로 방향을 틀러 장례식에 참석하게 됩니다. 찰리는 아버지와 사이가 틀어졌는데도 아버지의 재산에는 관심이 있는 거처럼 보였습니다. 마침 대리인이 찰리에게 아버지의 유산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찰리에게는 자동차 한 대와 아버지가 가꾼 장미 몇 그루가 전부라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집을 포함한 300만 불의 재산은 다른 누군가에게 상속되었다고 말합니다. 납득할 수 없었던 찰리는 그 상속자를 찾아 나서게 되고 아버지의 재산 관리자가 따로 있었으며 그가 있는 곳도 찾아냅니다. 그곳은 병원 시설이었는데 재산 관리자는 아버지와 친분이 있었던 정신과 의사인 브루노라는 사람이었습니다. 브루노는 상속자가 누구인지 말해줄 수 없다며 찰리를 돌려보냅니다. 그렇게 별다른 소득 없이 병원을 나와 차로 갔는데 한 남성이 운전석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 남성의 이름은 레이몬드이며 자폐증을 가지고 있었고 찰리의 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찰리는 숨겨진 형이 있었다는 사실에 분노하였지만, 자폐증을 가진 형을 이용하면 재산의 반은 자신의 몫으로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하여 형을 강제로 데려오게 됩니다. 레이몬드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만 했고 요일마다 먹는 음식도 정해져 있었으며 갑자기 돌발행동을 하곤 했습니다. 찰리는 재산 때문에 형을 포기하지 않았지만, 그 과정에서 형에게 소리치는 모습을 보고 여자 친구인 수잔나가 떠나게 됩니다. 그렇게 둘만 남은 찰리는 친권 소송을 하기 위해 LA로 향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레이몬드가 역대 비행기 사고와 고속도로의 교통사고 때문에 발작을 일으키면서 비행기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그래서 국도를 이용해서 긴 여정을 떠납니다. 여정 중에 찰리는 어린 시절에 레인맨이라고 부르고 따랐던 사람을 기억해내는데 기억이 변질하면서 가상의 인물이라고만 생각했던 레인맨이 바로 형이었던 것입니다. 또한 형은 아기였던 찰리에게 실수로 위험에 빠뜨리는 바람에 병원시설로 보내졌던 것입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찰리는 형에 대한 가족의 정과 같은 것을 느꼈는지 알 수 없는 감정을 느낍니다. 여기서 찰리가 레이몬드에 대해 생각하는 게 바뀌는 거 같았습니다. 영화에서는 LA로 가는 길에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중요한 것만 간추리자면 중간에 빚쟁이들에게 독촉받았던 찰리는 레이몬드가 수학적으로 비상하다는 것과 기억력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어 라스베이거스로 가서 도박을 통해 돈을 따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LA로 돌아온 찰리는 재산 관리자인 브루노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브루노는 찰리가 레이몬드를 데려가더라도 재산은 받지 못하게 될 거라고 말하며 25만 달러로 회유합니다. 하지만 찰리는 이제 돈 문제가 아니라는 말을 합니다. 분명 이제는 형에게 가족의 정을 느끼고 있는 거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찰리는 법적으로 형과 함께 사는 것이 허락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마지막에 찰리는 앞으로 레이몬드에게 자주 만나러 가겠다는 약속을 하고 서로 헤어지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총평]

일단 이번 영화 레인맨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가족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주인공인 찰리가 어린 시절부터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다소 무뚝뚝한 모습으로 영화 초반에 등장합니다. 하지만 레이몬드를 만나면서 영화 후반에는 심지어는 그렇게 좋아하던 돈보다도 형을 생각한다는 점에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폐증을 연기한 더스틴 호프만 배우의 연기도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더 많은 감동을 하고 싶어 한다면 영화를 직접 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출처: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787#photoId=131092

반응형

댓글